생태유아공동체
home 마이페이지 장바구니 주문조회 contact us sitemap
  · 사진/영상자료실
  · 언론에서는
  · 정기소식지
  · 교육자료실
HOME > 우리들의 흔적 > 언론에서는
 
 
유기농식품 섭취, 암 발병률 감소에 도움
관리자
작성일 : 18-10-30 14:47  조회 : 16회 
   https://www.nongmin.com/news/NEWS/ECO/WLD/300839/view [8]

         ↖ 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본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
프랑스국립보건硏, 연구결과 “최다 섭취 그룹 발병률 25%↓”



유기농식품을 자주 먹으면 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.

최근 프랑스국립보건의학연구원은 유기농 식품 섭취가 암 발병률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. 이 연구결과는 미국 내과학회지(JAMA Internal Medicine)에 게재됐다.

연구진은 평균 나이가 40대 중반인 6만894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. 참가자 가운데 4분의 3 이상은 여성이었고, 참여 기간은 평균 4년반 이상이었다. 참가자들은 과일·채소·고기·생선 등 16가지의 유기농식품을 얼마나 자주 먹는지 기록하고 그 빈도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뉘었다.

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에게서 모두 1340건의 암이 발병했다. 유방암이 459건으로 가장 많았고, 이어 전립선암(180건)·피부암(135건)·직장암(99건)·비호지킨림프종(47건) 순이었다.

연구진들은 암 발병과 유기농식품의 섭취빈도를 비교·분석했고, 그 결과 유기농식품을 많이 섭취할수록 암 발병률이 떨어진다는 상관관계를 발견했다. 유기농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은 가장 적게 먹은 그룹보다 암 발병률이 25% 낮았다.

한편 이번 연구는 관찰 연구여서 유기농식품이 어떻게 암 발병률을 낮추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설명하지는 못했다.

오은정 기자